논문 모바일 앱 기반 소셜 데이팅 콘텐츠의 분석과 설계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데이팅 앱을 더 많이 찾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미국 시장조사 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데이트 앱과 사이트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거나 현재 이용하고 있는 여성은 36%에 불과한 반면, 남성은 이보다 20%포인트 높은 56%에 달했다. 소셜데이팅 앱은 각 앱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사항을 입력하면 원하는 조건의 이성을 만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다.

 

2단계 인증절차까지 통과한 이용자는 상대방이 자신을 확인할 때 본인확인이 완료된 이용자임을 알리는 마크가 표시돼 온라인 매칭에 대한 불안감을 일부 해소하고 있다. ‘정오의 데이트’는 페이스북과 연동되는 매칭서비스로 매일 정오에 2명의 이성친구를 소개하는 방식이다. 이 앱은 나이대, 체형, 성격, 관심사 등을 선택하면 이를 기반으로 이상형 정보와 일치하는 이성을 연결시켜 준다. 12시가 되면 ‘오늘의 카드’라는 이름으로 이상형 2명의 프로필이 전달된다. 관심이 가는 상대에게 관심을 표현하고 서로 연결이 되면 자유롭게 채팅을 할 수 있다. 온라인 블로그와 상담 사이트 등에서는 배우자의 데이팅 앱 사용이 이혼 사유가 되는지 묻는 질문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최근 기업공개를 한 미국 최대 온라인 데이팅 그룹 매치그룹의 기업 가치는 무려 4조원에 이른다. 하이엔드 소셜 데이팅 서비스 ‘플렉스’ 운영사 퍼스트클래스컴퍼니(대표이사 이강호)는 벤처업계 유명 인사들로부터 프리 50억 밸류 시드 엔젤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준 소셜 카테고리 매출 1위를 달리는 앱이다. 코로나19가 정점에 치달았던 지난해 8월에는 19만명까지 치솟았다. 결국 한창 연애를 해야 할 시기인 MZ세대의 독특한 특성과 코로나19라는 특별한 상황이 겹쳐 데이팅 앱 이용자가 늘고 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보급 초창기부터 많은 데이팅 앱이 등장했다 사라지기를 반복했다.

 

AI와 알고리즘, 빅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의 성향과 취향을 분석하죠. 여기다 매칭 어드바이저와 심리상담가가 성혼을 도와 소비자 신뢰도와 매칭률을 더욱 높이는 방식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Bi-LSTM 기반의 선호도 예측 모델을 이용해 결혼 정보 매칭 방법을 운영하고 있으며, 음성과 메시지에 대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획득한 대화 키워드를 통해 천생연분을 찾는 서비스도 특허 출원을 마쳤습니다. 이렇듯 온라인 데이팅 산업은 외모지상주의와 그로인한 사회계층화현상을 초래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그 특성상 일회성 만남의 장으로 변질될 수 있으며 폭행이나 범죄에 노출될 우려도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원 보장과 안전 시스템 확보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학력과 연봉이 아닌 지성 인증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가입 가능하다. 단, 유령 회원이 없도록 직장 메일이나 명함 인증 등을 통해 본인 확인을 마친 이성만 소개한다. 이 과정을 통해 매칭된 사람과 대화를 시작하면, 처음엔 서로 사진이 흐릿하게 보인다. 대화가 잘 통하는 상대에게만 사진을 공개하고 만남으로 이어지게 해준다. ‘말이 통하는 사람을 만난다’는 것을 이렇게까지 체계화했다.

 

요즘은 회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기능을 시나리오 별로 테스트 할 수 있는 프록시 서버 구축에 관심을 갖고 있어요. 중요한 점은 혼자서 진행할 수 있는 정도의 토이 프로젝트 주제를 정하는 것이죠. 혼자서 진행하기에 힘든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 결국은 지쳐서 포기하게 되더라구요. 작은 프로젝트를 하나씩 완성하면서 얻는 성취감이 개발에 더 큰 흥미를 느끼게 해준것 같아요. 해당업계는 온라인 상에서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불확실성을 해소하고자 이 같은 앱을 기획, 이에 따라 호응을 얻고 있다는 입장이다. 육형찬 페이즐리 대표는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 우려를 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기업 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에 소셜데이팅이라는 형태를 끼워넣은 것"이라고 말했다.

 

한 소셜데이팅 앱은 실명정보 위탁기관을 통한 실명인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음’ 강지은 매니저는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앱들은 허술한 인증 절차로 부작용의 위험이 크다”며 “엄격한 본인 인증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들을 필터링하는 절차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온라인 광고모델 등에 사용할 인물 이미지를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관찰한 거의 모든 것에 대해, 또는 데이트를 하는 동안 상대방이 말한 것에 대해 선입견을 갖게 될 수 있다. 이 모든 선입견을 제쳐두고 상대에게 기회를 주는 법을 배워야 한다. 무언가가 이 선입견을 활성화할 때, 이는 우리를 누군가에게 끌어당기거나 아니면 그 누군가로부터 더 멀어지게 한다. 예를 들어, 데이트할 때 특히 활성화되는 선입견이 있다.

 

앱에 있는 사용자 중 마음에 드는 사용자를 발견하면 오른쪽으로 넘기는 ‘스와이프’, 즉 밀어서 ‘좋아요’를 하는 액션으로 상대를 고를 수 있는 이 앱은 어렵지도, 복잡하지도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데이팅을 한다고 하면 눈살부터 찌푸렸던 필자도, 몇 번 사용으로 가볍게 외국인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재미있어했던 기억이 있을 정도입니다. 2019년 1월 인사이트 기사에 따르면 해외 110여 개국 라이프스타일 부분 톱 10위 안에 들며 매칭이 성사되는 건수만 매일 2,600여 건에 이른다고 하네요. 그는 사업 파트너를 만나기 위해 서울의 모 여대 앞 카페에 앉아 있었다. 우연히 여대생끼리 태블릿을 보면서 웃고 떠드는 모습을 보게 됐다. 화면에는 남자의 사진이 떠 있었고, 그 사진을 보고 여대생들은 “오케이를 눌러라” “아닌 것 같다” 등 의견이 분분했다.

오피가이드 오피 오피 서울 오피사이트 강남 오피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논문 모바일 앱 기반 소셜 데이팅 콘텐츠의 분석과 설계”

Leave a Reply

Gravatar